특별 강연을 통해 너무 대단하신 분을 만나뵙게 되었다. 전 MS 부사장, 전 Adobe 사장, 현 AWS Korea Sales instructor의 경력을 가지고 계신 우미영님과의 만남이었다.
* 아래 내용은 메모하였던 것을 정리한 내용이기 때문에 실제 이야기 해주셨던 내용과 다를수 있습니다 *
30년의 커리어를 어떻게 쌓아왔나?
5명이 있는 작은 회사에서 시작하게 되었다.
이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하면 좋을지 고민을 하며 주변을 둘러보았다. 엔지니어가 있었으나 저사람보다 뛰어나게 잘 할 자신이 없었고, 마케팅직무는 당시만 해도 전문성이 좋지 않았다, 그러다보니 남는 것이 영업이어서 영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러나 영업을 시작하니 인맥이 너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어떻게 해야 고객이 만나고싶은 사람이 될까 고민하다가 기술자 한명을 꼬셔서 같이 변역을 하게 되었고, 6개월 동안 주말마다 모여 번역을 하여 성공적으로 한국판 책이 나오게 되었다.
번역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학습이 되었고 회사에서 쓰고있는 기술이 모르고 있을 때와는 다르게 보였다. 그래서 기존에 작성되어 있던 회사 제품 소개서를 다시 만들기 시작했다. 기술자들이 작성했어서 기술에 대한 내용 위주로 작성이 되어있었던 것을 '이 기술이 왜 나오게 되었는지' 등을 위주로 고객들이 이해하기 쉽게 수정하였다.
고객들을 만날때 마다 고객들이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해주는 우미영님에게 "선생님"이라고 부르기 시작했고, 3년동안 2800명의 고객을 만났다. 고객을 만날 때 마다 엑셀에 정리를 해 두셨다고 한다.
그 이후에는 인맥 걱정이 전혀 없어졌고, 이후 모든 회사들은 다 스카웃을 통해 가셨다고 한다.
30년의 커리어를 쌓으며 느낀 점
요즘 사람들은 성장감을 굉장히 중요시 생각하지만 성장감은 매일 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망할 필요가 없다.
단, 내가 실패했을 때는 어떤 과정 속에서 실패를 했는지 이 실패를 통해 성장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찾아야 한다.
또한, 반복되는 일들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도전은 나를 가장 빨리 성장하게 한다
가장 빨리 성장 했을 때에는 어려워 보이는 일에 도전을 했을 때이다.
우미영님의 경우 당시 회사의 대표자리가 공석이 되어 대표를 구하기 위해 헤드헌터를 만났었다. 헤드 헌터가 우미영님과 이야기를 해보더니 인사이트도 좋고 인맥도 많을 것 같으니 우미영님의 지인으로 추천을 해주실 수 있냐고 물었다. 우미영님은 대표를 생각해보진 않았지만 문득 헤드헌터의 질문을 듣고 곰곰히 생각해보니 내가 적임자같다는 생각이 들어 "내가 적임자인 것 같다" 고 말했다. 그렇게 우미영님은 용기를 통해 좋은 기회를 얻어 인터뷰를 보고 대표가 될 수 있었다고 한다.
내가 생각하기에 80% 정도는 준비가 되었고 나머지 20% 노력할 마음이 있다면 반드시 용기를 내어 도전을 해봐라.
도전을 하는 데에 있어서 꿀팁은 '다른 사람과 같이' 도전하는 것이다. 회사에서의 커리어를 성장시키며 도전을 하고 싶을 때에는 내가 가고싶은 회사의 채용공고에 나와있는 "자격요건"을 보고 어떤 것을 도전해볼지 정하면 폭풍성장할 수 있다.
네트워킹의 중요성
나를 위한 이사회를 구성하라! 나에게 무언가를 가르쳐주고, 필요한 것을 알려주고, 솔직한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이 인생에서 필요하다
그럼 나를 위한 이사회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우선 나부터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좋은 사람을 만나는 운을 부르기 위해서는 나부터 다른 사람들에게 기꺼이 도움을 주어야 한다. 사람들에게 나의 장점을 보이려고 노력하고 진심으로 상대방을 좋아하고 잘되기를 바라고 감사할 줄 안다면 좋은 사람들을 만나는 운이 주어질 것이다.
네트워킹은 느슨하고 다양한 네트워킹이 좋다.
직급이 높아질수록 필요한 것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직급이 높을수록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당장 직급이 높지 않더라도 지금부터 노력을 해야 한다.
성공한 커리어란?
성공한 커리어란 좋아하는 일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좋아하는 일에 몰두하고 그 과정에서 함께 하는 사람들을 사랑하고 그들과 함께 성장하는 것이다.
질문 타임
영리하게 일과 가정을 양립하는 법
- '나는 무조건 행복해야 한다' 가 기준이었다
- 10차 방정식정도 되는 인생을 1차 방정식으로 만들기 위해 돈을 써서 사람을 고용하였다(아웃소싱)
- 더 행복한 방법을 찾기 위해 돈을 많이 벌기 위해 노력했다
- 멋진 엄마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니 마음이 편안해졌다
요즘 회사에서는 어떤 인재를 원하는가?
- 같이 일하는 사람에게 (느낄)감(진동)동을 전해주는 사람이 진짜 인재이다
- 경청능력, 인내심, 지혜로움등이 현대에서는 중요하지 않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큰 조직에 들어올수록 지혜가 필요하다
중심을 잃지 않기 위해 멘탈관리를 어떻게?
- 하루하루를 즐겁고 바쁘게 살면 불안할 틈이 없다